건강수첩 일반건강

경구 피임약 사용과 췌장암 위험 사이의 연관성

독서시간: 3

게시자: Master, Doctor Mai Vien Phuong – 위장 내시경 – 건강 검진 및 내과 – Vinmec Central Park International General Hospital.

췌장암 위험과 경구 피임약(OC) 사용 사이의 연관성과 관련하여 역학 연구는 혼합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부 연구는 췌장암 위험과 긍정적인 연관성을 보여주지만 일부 연구는 반대의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1. 개요

췌장암 2018년 전 세계적으로 약 220,000명이 사망한 여성의 악성 종양 중 7번째로 흔한 사망 원인입니다. 췌장암은 가장 치명적인 암 중 하나입니다. , 추정 5년 생존율은 10% 미만입니다. 췌장암 사망률은 30세 이후 급격히 증가하는 특징이 있으며, 80세 전후의 여성에서 가장 많은 부담을 지게 됩니다.

의 이해 췌장암의 원인 지난 수십 년 동안 크게 개선되었으며 담배 사용을 포함한 특정 위험 요소가 설정되었습니다. 지방; 당뇨병; 만성 췌장염; 긍정적인 가족력 및 유전 증후군; 많은 양의 술을 마신다. 식이 요인; 신체적으로 비활동적; 특정 화학 물질에 대한 작업장 노출, 감염. 여러 가지 위험 요인이 확인되었지만 췌장암의 원인은 완전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2. 췌장암 위험과 경구 피임약(OC) 사용 사이의 연관성

사이의 관계에 대해 췌장암 위험 그리고 일 피임약을 사용하다 경구 투여(OC), 역학 연구는 상충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부 연구는 췌장암 위험과 긍정적인 연관성을 보여주지만 일부 연구는 반대의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관찰 연구에 대한 이전의 메타 분석은 피임약 경구 투여는 췌장암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통합 상대 위험 [RR] = 1.09, 95% 신뢰 구간 [CI] 0,96–1,23).
여러 기관의 대규모 체계적인 연구 및 메타 분석에서 저자는 경구 피임약 사용과 암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는 10개의 사례 대조 연구와 11개의 코호트 연구를 확인했습니다. 7700건의 췌장암 사례를 포함하여 이 21건의 연구에 대한 저자의 메타 분석은 OC 사용이 췌장암 위험 감소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경구 피임약 사용 기간이 1년 미만, 5년 미만, 5~10년, 10년 이상인 경우 췌장암 위험도를 평가했을 때 연관성은 유의하지 않았다. 췌장암 위험 경구 피임약을 사용하는 여성의 상당한 감소가 유럽 및 유럽에서 시행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고품질 연구에서 관찰되었습니다. 폐경기.
남녀 간 췌장암 발병률의 차이, 즉 췌장암 발병률이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높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의 가능한 원인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환경 요인의 영향 외에도 여성 성 호르몬이 여성의 췌장암 발병률 감소에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가설이 세워졌습니다. 시험관 내 및 생체 내 연구에 따르면 췌장에는 에스트로겐, 안드로겐 및 억제성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일부 췌장암의 발생을 촉진

췌장암
췌장암 위험은 경구 피임약 사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3. 다른 연구에서는 무엇을 말합니까?

많은 관찰 연구에서 의 역할을 조사했습니다. 피임약을 사용하다 경구 섭취와 췌장암 위험은 일치하지 않았지만 결과는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일부 저자는 경구 피임약 사용과 췌장암 위험 사이의 반비례 관계를 보고했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발표된 연구에서는 OC 사용과 췌장암 사이에 유의미한 긍정적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OC 사용 기간과 관련하여 저자의 메타 분석은 췌장암 위험과의 유의한 연관성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한 코호트 연구에서는 OC를 사용하는 여성에서 1년 미만(HR = 1.65, 95% CI: 1.08-2.50)을 사용한 여성에서 췌장암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OC를 복용한 여성 그룹에서 췌장암 사례의 수는 1년 미만은 작았다. 또한, 병원 사례-대조군 연구(NOS 점수 6점)에서는 OC 사용 기간이 5-10년, > 10년이고 췌장암 위험이 있는 제한된 양의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이 그룹의 사례 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성향에 대한 P는 유의합니다(<0.01). 대조적으로, Kreiger et al.은 OC를 6개월 이상 사용한 여성에서 췌장암의 위험이 유의하게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 간 결과의 차이는 연구 설계, 연구 모집단, 노출 평가, 노출 정의 및 제한 사항의 차이로 설명될 수 있으며 OC 사용 시간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에 대한 조정된 위험 추정치를 보고했습니다. 췌장암 위험 알려져 있고 잠재되어 있지만(연령, 당뇨병, 흡연, 비만) 췌장염의 병력, 췌장암의 가족력, 높은 수준의 알코올 소비, 연령에 대한 조정된 추정치를 제공하는 연구가 더 적습니다.

4. 기타 위험요인

포함된 일부 연구는 식이 관련 요인을 조정했지만, 체질량 지수(BMI) 이것은 녹차 섭취, 식이 비타민 C 보충, 커피와 두부 섭취, 식이 지방 섭취와 같은 영양 변수를 조사한 단 두 건의 연구와 함께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 췌장암의 위험인자입니다. 그러나 메커니즘은 완전히 알려져 있지 않으며 성 호르몬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높은 BMI는 높은 식이 지방 섭취를 반영할 수 있지만 췌장암 위험과의 연관성에 대한 결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특히 지방 조직은 에스트로겐 보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이 요인은 췌장암 위험과 경구 피임약 사용 사이의 연관성을 혼동할 수 있습니다. 유사하게, 영양 및 췌장암 위험을 조사하는 연구는 경구 피임약 사용과 같은 생식 인자를 조정해야 합니다.

수술 전 비만 환자의 영양
비만도 췌장암 위험인자

5. 여성호르몬 인자와 월경에 따른 췌장암 위험

저자의 문헌을 검색한 결과 췌장암 위험과 여성 호르몬 인자 및 월경의 연관성을 평가하는 이전에 발표된 메타 분석, 즉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ancreatic Cancer Case Controls의 메타 분석이 밝혀졌습니다. 저자의 결과와 달리 이전 메타 분석에서는 6건의 대조군 연구와 8건의 연구에서 OC를 사용한 복합 RR과 췌장암 위험 사이에 유의미한 연관성이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코호트는 1.09(95% CI: 0.96-1.23)였습니다. 그런 다음 저자는 연구 설계에 따른 하위 그룹 분석에서 코호트 연구에서 OC 사용과 관련된 췌장암 위험이 약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R = 1.09, 95% CI: 1.00-1.29). 연구 설계에 따른 저자의 하위 그룹 분석은 반대, 즉 역 연관성에 대한 경계선 중요하지 않은 결과를 결정했습니다(RR = 0.84, 95% CI: 0.70-1.00).

그러나 저자들은 실제 연관성을 가릴 수 있는 OC 노출 연구에서 출판 편향을 확인했습니다. 저자의 메타 분석에는 4건의 추가 증례 대조 연구와 3건의 코호트 연구가 포함되어 총 7700건의 췌장암 사례가 포함되어 이전 메타 분석, 특히 저자 분석의 5084건과 비교하여 저자는 출판 편향을 식별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저자의 연구는 이전에 수행된 메타 분석과 달리 문헌 검색에서 언어적 제한이 없었습니다.

요약하면, 췌장암 위험과 경구 피임약(OC) 사용 사이의 연관성은 혼합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부 연구는 췌장암 위험과 긍정적인 연관성을 보여주지만 일부 연구는 반대의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참조:

Ilic M, Milicic B, Ilic I. 경구 피임약 사용과 췌장암 위험 사이의 연관성: 체계적인 검토 및 메타 분석 . 월드 J 위장 엔테롤 2021년; 27(20): 2643-2656 [DOI: 10.3748/wjg.v27.i20.2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