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소아청소년과

자녀의 말을 듣는 법을 배우십시오

독서시간: 4

요가 명상 치료사 Chu Thi Nha(재생 의학 및 교육 심리학 클리닉 단위)가 작성한 기사

부모나 우리 어른들이 우리 자신과 아이들과 실시간으로 시간을 보내면 문제는 더 가볍고 해결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가족 간의 연결이 점점 더 강해지도록 항상 공유하십시오. 그러면 각 회원은 더 많은 신뢰를 갖고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며 매일 더 평화롭고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시간이 없는 아빠, 엄마 등 가족들에게도 어떻게 털어놓고 이야기해야 할지, 어떻게 털어놓아야 할지 모르는 것에 대해 어린이와 청소년들로부터 많은 질문과 생각을 받았습니다. 또는 아이들은 오랫동안 가까운 가족과의 관계가 끊어져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고민을 두려워하거나 공유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때부터 아이들은 자신이 직면한 문제나 심리적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릅니다.어떤 사람들은 인터넷, 전문가 등 다른 도움을 적극적으로 구하지만… 또한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건전한 대처 방법을 찾지만, 그 대신 조용히 견디거나 부정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처리하여 해결되지 않으면 문제를 점점 더 심각하게 만듭니다.

다음은 좋은 듣기 연습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심사 숙고 일명 마음챙김. 이것은 매우 간단한 교훈이지만 매일, 우리가 기억하는 모든 순간을 연습하면 지속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또한 내가 치료하고 있는 어린이/청소년 및 성인들과 함께 연습하면서 이 방법의 실제 효과를 연습하고 보았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행동을 흉내내는 경우가 많고, 부모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아이들은 매우 순종적인 아이들입니다.
부모는 자녀의 감정과 이야기를 듣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녀의 말을 듣는 법을 배우는 것은 참된 마음의 훈련입니다”

아들은 자기 방에서 전쟁터 청소하기 싫고, 딸은 자기 여자친구 집에 자러 가자고 고집하는데, 다들 소리 높여 문을 쾅 닫는다: “아빠(엄마)는 늘 그렇잖아, 절대 이해해줘. 나!” 상황이 진정되면 앉아서 조용히 얘기하자…

아이의 말을 듣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가 말하려고 하는 것을 듣는 것뿐만 아니라 편견과 추론을 제쳐두고 자신의 감정과 직관에 귀를 기울여 조용히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깊게 숨을 쉬는 데 몇 초만 투자하세요. 호흡에 집중하면 방해가 되는 생각을 밀어내고 자녀가 공유하는 내용에 마음을 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녀의 말을 듣고, 방해하지 말고, 행동하려는 욕구를 억제하고, 자녀가 말하는 내용을 실제로 이해하기 위해 열린 태도를 가지십시오. 맑은 정신과 편안한 몸.

귀하가 바쁘거나 피곤하거나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자녀가 공유하고 싶어하는 내용에 집중할 수 없다면 자녀에게 다음에 이야기하도록 요청하십시오.

마음챙김은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 “침묵”을 유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친절하게. 연습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운동이에요.” 책에서 발췌: Marine Locatelli – Catherine Lannoy, Youth Publishing House, 2008의 “마음의 평화, 온 가족이 함께 배웁니다”.

다음으로, 나는 모든 사람이 읽어야 할 매우 흥미로운 책인 “당신 자신의 내부 검색”의 공식 및 비공식 명상 방법을 여러분과 공유하겠습니다. 이 책과 에 포함된 과정입니다. 문화는 진정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진 한 개인입니다.”

  • 정통 듣기 명상:

이번 연습에서는 평소 듣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듣기 연습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짝을 이루어 작업할 것이며, 각 사람은 차례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역할을 맡습니다.

발표자를 위한 지침: 이것은 독백이 될 것입니다. 3분 동안 방해받지 않고 말해야 합니다. 할 말이 부족하더라도 괜찮습니다. 그냥 조용히 앉아 있어도 되고, 할 말이 있을 때마다 계속해서 다시 말해도 됩니다. 3분은 모두 당신의 것입니다. 당신은 그 시간을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당신이 말할 준비가 되면 언제든지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을 아십시오.

청취자를 위한 지침: 귀하의 임무는 듣는 것입니다. 들을 때 말하는 사람에게 온 신경을 쏟게 됩니다. 이 3분 동안에는 질문을 할 수 없습니다. 표정이나 고개를 끄덕이거나 “알겠습니다”라고 말하여 인정할 수 있습니다. 인정하는 것 외에는 말을 할 수 없습니다. 지나치게 인정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발표자를 주도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하는 사람이 더 이상 할 말이 없으면 잠시 침묵을 갖게 한 다음, 그가 다시 말할 때 들을 준비를 하십시오.

딸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경청은 부모가 자녀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분 동안 한 명의 화자와 한 명의 청취자가 있습니다. 그런 다음 다음 3분 동안 전환하세요. 그런 다음, 이 경험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두 사람 모두가 이야기하는 3분 동안 자신과 대화를 나누세요. 대화를 위한 권장 주제:

  • 지금 기분이 어떤가요?
  • 오늘 있었던 일 중에 이야기하고 싶은 일이 있나요?
  • 그 밖에 하고 싶은 말.

정통적인 소리를 묵상하는 방법:

친구나 친척이 당신에게 말할 때, 그 사람에게 당신의 전적인 관심과 말할 권리를 선물로 주어 관대하게 태도를 취하십시오. 이 사람은 당신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그 사람은 당신의 모든 관심과 자신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모든 공간과 시간을 가질 자격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들을 때 화자의 말에 온 신경을 집중하세요. 당신의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발견하면, 마치 그가 신성한 명상의 대상인 것처럼 아주 부드럽게 그것을 화자에게 다시 가져오십시오. 말을 하거나, 질문을 하거나, 발표자를 이끄는 일을 가능한 한 자제하십시오. 당신은 그 사람에게 말할 권리라는 귀중한 선물을 주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표정으로 인정하거나, 고개를 끄덕이거나, “알겠습니다”라고 말할 수는 있지만, 말하는 사람을 이끌지 못할 만큼 너무 많이 인정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말하는 사람이 할 말이 없으면 잠시 침묵을 지킨 다음 다시 들을 준비를 하십시오.

선사 노먼 피셔(Norman Fische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경청은 마술입니다. 듣는 것은 사람을 외부의, 불투명하거나 잠재적으로 위험한 대상에서 친밀한 경험으로, 나아가 친구로 변화시킵니다. 이런 식으로 듣는 것은 듣는 사람을 부드럽게 하고 변화시킵니다.”

우리의 관심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귀중한 선물입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온전한 관심을 쏟을 때, 그 순간 우리가 관심을 두는 것은 세상에서 그 사람 뿐이고 다른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의식에는 다른 어떤 것도 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보다 더 소중한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늘 그렇듯, 틱낫한(Thich Nhat Hanh) 선사는 이를 매우 아름답게 설명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귀중한 선물은 우리의 존재입니다. 우리의 관심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둘러쌀 때 그들은 꽃처럼 피어납니다.”

이생에서 누군가에게 관심이 있다면 매일 그 사람에게 몇 분씩 전심전력을 기울이십시오. 그리고 그들은 꽃처럼 피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