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보건의료

머리 부분에 덩어리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독서시간: 4

머리 부분에 특이한 종괴가 나타나면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종양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각 원인에 대해 적절한 모니터링과 치료 조치가 필요합니다..

두부 종양은 양성 또는 악성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머리 덩어리를 모니터링하는 몇 가지 유형과 방법입니다.

1. 림프절 부종

림프절 병원체 퇴치에 기여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림프절은 감염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병원체에 감염되면 면역체계의 활동으로 인해 림프절이 붓고 뜨겁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림프절은 머리, 목, 귀 뒤, 다리, 팔 등 몸 전체에 흩어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림프절은 양성 질환이지만 때로는 위험한 질병을 경고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머리에 림프절이 부어오르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강, 귀, 코, 목의 감염으로 인해… 염증으로 인해 림프절이 단시간에 붓는 경우가 많고 통증, 발열, 발적, 동요 등을 동반하며 감염이 사라진 후 대부분 감소합니다. 염증이 생긴 림프절의 위치는 목, 턱 아래, 귀 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림프종: 목 림프절은 매우 커져 단독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위치에 나타날 수도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커지며 염증이 있는 림프절처럼 줄어들지 않습니다. 환자는 가려움증, 발열 등의 다른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결핵: 머리와 목 부위에 자랄 수 있으며, 크기가 불규칙합니다. 때로는 이러한 림프절이 터져 건포성 고름이 장기간 누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 어떤 경우에는 림프절이 부어오르면 머리와 목 부위에 암이 발생했다는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질병이다. 갑상선 암. 기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갑상선암 환자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림프절의 크기가 증가하며, 특히 귀 뒤의 림프절이 증가합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이 림프절이 움직일 수 있지만, 후기 단계에서는 귀에 점점 더 단단하게 부착되어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고 매우 딱딱해집니다.

림프절은 면역 과정에 참여하므로 머리와 목 부위에 감염이 있을 경우 림프절이 부어오르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림프절이 장기간(보통 1개월 이상) 부어오르고 운동성이 떨어지거나 급격한 비대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비정상적인 증상입니다. 지속적인 림프절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의 원인을 검사하고 찾아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머리 뒤쪽의 덩어리
림프절은 머리 뒤쪽의 덩어리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2. 유피낭종

피지낭종이라고도 알려진 유피낭종은 양성 종양의 일종으로 이마, 눈썹, 귀 뒤, 목덜미 등 머리 피부 바로 아래에 흔히 나타나는데, 이것이 뒷머리에 혹이 생기는 원인입니다. 머리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있어서 많은 부모들이 걱정하게 됩니다. 유피낭종의 성질은 대개 크기가 작고 경계가 뚜렷하며 표면에 블랙헤드와 유사한 누공이 있고 그 누공을 통해 체액이나 피지가 분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하면 종괴가 커지고 붉어지며 통증이 생기고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피 낭종은 발견되면 치료해야 합니다. 유피 낭종은 저절로 사라지지 않으며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유피 낭종을 외과적으로 제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지방종

지방종 피부 아래 지방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나타납니다. 후두부에 발생하는 종양 중 양성종양으로 피부 바로 밑에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때로는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온 돌출부가 많이 느껴지며 밀도는 정상이다. 좋은 탄력성, 명확한 경계, 일반적으로 천천히 진행됩니다.

지방종은 양성 두부 종양이지만, 너무 커지면서 심미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주변 조직을 압박하는 경우에는 지방 조직을 제거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4. 혈관종

혈관종 이는 피부 바로 속, 피부 아래 또는 머리 부위의 근육에 위치할 수 있거나 신체의 다른 위치에 위치할 수 있는 혈관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혈관종은 경계가 불분명하고 밀도가 연약한 경우가 많으며 젊은 환자에게 흔히 발생하거나 출생 시부터 발생하며, 질병은 종종 급속한 증식 단계와 느린 증식 단계를 거쳐 진행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혈관종이 저절로 퇴행되거나 다른 경우에는 증식하여 주변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는 질병의 진행 정도와 합병증의 위험에 따라 달라집니다.

머리 뒤쪽의 혈관종과 덩어리는 관련이 있습니다.
머리 뒤쪽의 혈관종과 덩어리는 관련이 있습니다.

5. 신경섬유종증

신경섬유종증 신경 조직에서 유래된 여러 개의 덩어리나 작은 결절이 몸 전체에 걸쳐 머리와 얼굴에 나타날 수 있는 매우 드문 유전 질환입니다. 신경섬유종증은 건강보다 심미적인 측면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으며, 현재 신경섬유종증을 완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나 심미적, 기능적 측면에서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대개 수술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6. 자궁근종

피하 섬유종은 또한 목 뒤쪽의 덩어리나 머리의 덩어리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자궁근종은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피부 아래에 위치하며, 반구형, 다리가 넓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밀도가 보통 단단하고 탄력이 있으며, 경계가 아주 뚜렷하고, 병이 천천히 진행됩니다. 자궁근종이 주변 장기에 영향을 미치거나 보기 흉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7. 타액선 종양

설하, 턱밑 또는 이하선 침샘을 포함한 침샘에 위치한 종양도 침샘의 과도하거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타액선 종양은 일반적으로 낭성인 경우 단단하고 탄력적이며, 덩어리인 경우 단단하고 단단합니다.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이동성이 좋지 않습니다. 침샘종양이 나타나면 양성인지 악성인지를 판단한 후 적절한 치료방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종양이나 샘을 제거하는 수술이며, 종양이 악성인 경우 화학요법 및 방사선요법과 병용할 수 있습니다.

머리 뒤쪽의 덩어리
침샘종양은 머리 뒤쪽에 혹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8. 악성종양

머리와 얼굴에 생긴 양성 종양 외에도 악성 원인으로 인해 뒷머리에 혹이 생기는 원인도 많습니다. 머리 덩어리의 일부 악성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두피암: 두피암은 흔하지 않은 질환으로 염색약 사용, 자외선에 대한 잦은 노출, 유전적 요인… 두피암은 피부에 발진이 생기고, 두피의 불편한 가려움증, 탈모 증가… 종양 등의 요인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빠르게 진행되어 두피까지 침범할 수 있으며 가장 위험한 것은 뇌전이입니다. 두피에 특이한 덩어리가 나타나면 질병의 원인을 검사하고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육종: 육종은 간엽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근육, 뼈 등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머리와 얼굴 부위에는 횡문근육종, 골육종, 연조직 육종. 머리와 목 부분의 위치에 따라 종괴의 이상,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눈 근처에 있으면 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전이성 암: 먼 기관의 모든 암은 머리와 목 부위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머리와 목 부위로 전이되면 비정상적인 림프절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암은 현재 원인이 불분명한 위험한 질병이다.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더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이상 증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에는 조기에 적극적으로 진료를 받아 적시에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머리에 멍울이 생기거나 머리 뒤쪽에 멍울이 생기는 원인의 대부분은 대개 양성입니다. 하지만 주관적으로 판단해서는 안 되며, 특히 림프절을 동반한 종양이 장기간 나타나는 경우에는 조기에 모니터링과 검사를 통해 질병의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