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일반건강

폴립 절제술 후 전기 소작 증후군 – 급성 복통의 드문 원인

독서시간: 4

이 기사는 Vinmec Central Park International General Hospital의 위장병 전문의인 Mai Vien Phuong 박사가 작성했습니다.

용종 절제술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복강경 수술 중에 수행되는 용종 절제술입니다. 이 방법의 가장 무서운 합병증은 대장 내시경 후 급성 복막염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결장 천공입니다. 환자가 수술 후 급성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 덜 알려진 개체인 폴립절제술 전기소작 증후군을 감별 진단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1. 임상상황 제시

78년생 관상 동맥 질환 5시간 후 발열과 복통으로 응급실 내원 대장 내시경 용종 제거 맹장에서. 그는 처음에는 절차를 잘 견뎌냈지만 그의 병력은 복통 집에 돌아왔을 때 일시적인 확산성 경련, 자만심이 사라지면 완화됨. 몇 시간 후 그는 발작을 일으켰다. 오른쪽 하복부 통증, 심한 완화 요인 없이 기침과 움직임에 의해 악화됨. 환자는 메스꺼움, 구토 또는 배변 습관의 변화를 거부합니다.

진찰 시 환자의 체온은 38.1°C였으며 나머지 활력징후는 정상 범위 내였습니다. 복부 진찰에서 환자는 미만성 통증을 동반한 정상적인 장음이 있었고 우측 하단 사분면에서 가장 두드러졌습니다. 나무처럼 복막 감각이나 복부 뻣뻣함이 없습니다. 테스트 결과 백혈구 수가 19,000 cells/mcL(참조 범위: 4,800–10,800 cells/mcL)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젖산 묽은 환자의 경우 1.9mmol/L(참조 범위: 0.5-2.2mmol/L)이었습니다. 복부 엑스레이 정상으로 간주됩니다. 복부 CT 조영증강 골반은 맹장 주변의 장간막 지방과 맹장벽의 두꺼워지는 염증성 변화를 보였다.

환자는 용종절제술 후 전기소작 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을 보이는 소화기내과 및 일반외과에서 평가하였다. 급성 복통 내시경 후. 그는 정맥 수액, 8시간마다 piperacillin/tazobactam 3,375g 및 맑은 유동식으로 보존적으로 치료되었습니다.

환자의 급성 복통은 48시간 이내에 해소되어 정상적인 식사와 음주로 퇴원하였다. 아목시실린/clavulanate 875–125mg 정제를 매일 2회 복용하여 5일 간의 항생제 과정을 완료합니다. 환자의 증상은 추적 검사에서 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복부와 골반의 조영 CT(축 보기)는 맹장을 둘러싸고 있는 장간막의 오른쪽 hypochondrium(흰색 화살표)과 맹장 벽의 비후(점선 화살표)에 상당한 염증 변화를 보여줍니다.
복부와 골반의 조영 CT(축 보기)는 맹장을 둘러싸고 있는 장간막의 오른쪽 hypochondrium(흰색 화살표)과 맹장 벽의 비후(점선 화살표)에 상당한 염증 변화를 보여줍니다.
복부와 골반의 조영 CT(시상면)는 맹장을 둘러싸고 있는 장간막의 오른쪽 hypochondrium(흰색 화살표)과 맹장 벽의 비후(점선 화살표)에 상당한 염증 변화를 보여줍니다.
복부와 골반의 조영 CT(시상면)는 맹장을 둘러싸고 있는 장간막의 오른쪽 hypochondrium(흰색 화살표)과 맹장 벽의 비후(점선 화살표)에 상당한 염증 변화를 보여줍니다.

2. 토론

용종절제후 증후군, 경막경막화상증후군 또는 현미경적 합병증으로도 알려진 용종절제후 증후군은 다양한 연구에서 0.003에서 1%로 변하는 발병률이 보고되었습니다. 그것은 결장 점막과 밑에 있는 근육층에 대한 전기소작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복막염 그러나 영상 연구에서 결장 천공의 증거는 없었습니다. 대규모 다기관 연구에서 폴립절제술 후 전기소작 증후군과 관련된 위험 요인에는 고착성 폴립 병변, 큰 병변 크기(> 2cm), 오른쪽 결장 병변(오른쪽 결장의 벽 두께 감소로 인한) 및 고혈압. 내피 기능 장애 및 죽상 동맥 경화증도 일부 저자에 의해 위험 요소로 간주됩니다.

3. 폴립절제술 후 전기소작증후군으로 인한 급성 복통의 출현 시기

용종절제술 후 전기소작 증후군 환자는 일반적으로 내시경 검사 후 12시간 이내에 발열, 빈맥 및 급성 복통 몸. 단, 시술 후 5~7일까지 증상 발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저자는 다음과 같은 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 용종 제거 또는 결장,… 원인을 알 수 없는 열은 아마도 폴립절제술 후 전기소작 증후군의 경미한 버전일 수 있습니다.

용종절제술 중 결장벽에서 너무 많은 조직을 제거하면 용종절제후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용종 절제술 중 결장벽에서 너무 많은 조직을 제거하면 급성 산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임상시험

용종절제 후 전기소작 증후군 환자의 복부 검사는 용종절제 부위의 통증을 식별할 수 있으며, 사례의 20%는 저항과 경련을 나타냅니다. 백혈구 증가증을 보여줄 수 있는 실험실 검사는 결장 천공의 의심을 더합니다. 복부와 골반의 CT 스캔은 결장 천공과 폴립절제술 후 전기소작 증후군을 구별하기 위해 선택되는 진단 방식입니다. 용종절제후 증후군에서 CT 스캔은 외부 공기 없이 주변 지방 섬유와 함께 결장 벽의 국소 비후를 보여줍니다.

용종절제술 후 전기소작 증후군 환자는 일반적으로 정맥 수액, 통증 조절, 허용되는 식이의 점진적인 증가, 그람 음성 병원체 및 혐기성 항생제의 유무에 관계없이 보존적으로 관리됩니다. 덜 심각한 경우는 약물로 외래 환자 환경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항생 물질 1-2일 동안 액체. 증상은 2~5일 이내에 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환자의 경우 천공 가능성을 고려하여 즉각적인 외과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후방 전기소작 증후군의 예후 위 용종 제거, 결장,…은 일반적으로 양호했으며, 그 중 2.9%는 주요 합병증(ICU 입원이 필요함)이 있었고 0%는 34명의 환자 연구에서 사망했습니다. 그러나 전층화상 환자는 장벽의 괴사가 결국 늦은 천공으로 이어질 수 있어 시급한 외과적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예후가 더 나쁠 수 있습니다.

5. 용종절제후증후군으로 인한 급성 복통 예방

큰 폴립을 발생시키기 위한 다양한 용액의 점막하 주사는 전기소작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결장의 나머지 층을 분리하기 위해 종종 수행됩니다. 특히 결장과 관련된 더 복잡한 경우 오른쪽 결장의 큰 폴립(>1.5cm)과 관련 . 오른쪽 결장 폴립은 특히 전기 소작법을 사용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얇은 벽(공기로 부풀릴 때 2-3mm)으로 인해 결장 손상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에피네프린, 히알루론산 나트륨, 50% 포도당, 글리세롤을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고 폴립 아래에 기존의 식염수 주사를 사용하는 기술은 모두 기본 결장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시도되었지만 아무 것도 달성되지 않았습니다. 연구에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내시경 기술은 수술 후 합병증의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클램프의 사용 생검 열은 기존의 올가미 용종절제술보다 경벽 손상 위험이 훨씬 더 높습니다. 코 폴립절제술(전기소작술)은 7-8mm 이상의 폴립에 대해 위장병 전문의가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유경 폴립을 제거하는 동안 조기 에너지를 사용하고 올가미를 폴립의 기저부까지 1/3 또는 1/2로 천천히 닫으면 시술 후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결장벽에 대한 열 손상은 또한 열의 영향 직전에 폴립을 내강의 중심으로 향하게 하여 점막하층과 고유판 및 장막 사이의 거리를 증가시킴으로써 감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얇은 오른쪽 결장의 폴립 기저부 주위에 올가미를 배치한 후 흡인은 벽 장력을 감소시키고 벽 두께 및 폴립 진폭을 증가시켜 절제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강철 올가미는 텅스텐 올가미보다 훨씬 더 깊은 조직 외상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안전하고 안전한 용종 제거 기술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EMR 기술 - 점막하층에 주사하면 근육층에서 용종을 들어 올려 용종 제거 후 증후군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MR 기법 – 점막하층에 주사하면 근육층에서 용종을 들어 올려 용종 제거 후 급성 복통 증후군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하면, 용종절제술을 받은 대장내시경 검사 후 12-24시간 이내에 급성 복통, 발열 또는 빈맥이 나타난 환자에서 임상의는 천공과 용종절제 후 증후군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복부와 골반의 CT 스캔은 이 두 개체를 구별할 수 있는 영상 기술입니다.

참조:

Asad Jehangir, MD et al. 용종 절제술 후 전기 응고 증후군: 급성 복통의 드문 원인입니다. J Community Hosp 인턴 Med Perspect. 2015년; 5(5): 10.3402/jchimp.v5.29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