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일반건강

용종 절제술 후 전기 소작 증후군의 원인

독서시간: 3

게시자: Mai Vien Phuong – 검사 및 내과 – Vinmec Central Park International General Hospital

전기소작 후 전기소작 증후군은 전기소작 폴립절제 후 천공이 발생하지 않은 복막염이 특징입니다. 탐색적 개복술이나 불필요한 입원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용종절제술 후 전기소작증후군의 개요

용종절제후 증후군(용종절제후 증후군 또는 벽횡단 화상 증후군이라고도 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복막염 전기소작 폴립절제술 후 천공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이것은 폴립절제술의 드문 합병증으로 폴립절제술 시 인가된 전류가 근막과 장막에 유입되어 폴립절제 부위에 경벽화상을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환자는 일반적으로 절차 후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복통과 압통을 나타내지만 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빠른 심장 박동 및 백혈구 증가증; 그들의 프레젠테이션은 종종 결장 천공. 탐색적 개복술이나 불필요한 입원을 피하기 위해서는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복막염
환자는 용종절제술 후 전기소작 증후군 치료 후 며칠 동안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임상사례

56세 남성이 대장내시경을 받고 있다. 대장암 처음에는 전기 올가미와 붕대로 제거된 8mm 가로 결장 폴립이 발견되었습니다. 6mm 횡행결장용종 차가운 올가미로 제거했습니다. 수술 후 저녁에 응급실에 갔더니 대장내시경 후 약 6시간 후에 시작된 중증의 미만성 복통의 급성 발병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내시경 직후 대변에 혈변이 없는 설사를 보였으나 오심이나 구토 증상은 없었다. 이 남성은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활력 징후는 정상이었습니다. 신체 검사는 복막 징후나 복부 경련이 없는 중등도의 우측 하복부 통증에 주목할 만하다. 테스트는 백혈구 증가증 18.0 × 10 9/L에 대해 87% 과립구 증가에 대해 유의미했습니다. 간 기능 검사는 정상 범위 내에 있었습니다. 복부 방사선 촬영 결과는 정상이었다. 정맥 및 구강 조영제를 사용한 복부 CT는 중간 결장에서 비장 굴곡까지 연장되는 원주 벽 비후의 긴 부분을 보여주었습니다. 환자가 응급실에 있는 동안 일반외과 의사와 소화기내과 전문의와 상의하였다. 폴립절제술 후 전기소작증후군으로 진단되어 항생제 없이 보존적 치료를 받았다. 그의 복통은 그 후 4일 동안 사라졌습니다.

3. 용종절제술 후 전기소작증후군의 원인

용종 절제술 후 전기소작 증후군은 환자의 0.14%에서 2%에서 발생하는 폴립 절제술의 드문 합병증입니다. 폴립 제거 수술. 대규모 후향적 연구에서 이 증후군은 16,318건의 내시경 사례 중 6건에서만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증후군은 폴립절제술 시 인가된 전류가 근육질과 장막으로 확장되어 폴립절제술 부위에서 벽경화 화상을 초래할 때 발생합니다. 환자는 일반적으로 용종절제술 후 12시간 이내에 복통과 압통을 나타내지만, 수술 후 5일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도 보고되었습니다. 이 환자들은 또한 열, 빈맥 및 종종 결장 천공과 유사한 백혈구 증가증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외과적 절제술 환자의 0.07%에서 0.3%에서 발생하는 드물지만 더 심각한 합병증입니다.

자궁 경부 용종 제거 수술 후 얼마 동안 섹스를 할 수 있습니까?
용종절제술 후 전기소작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용종절제술

4. 용종절제술 후 전기소작증후군 진단방법

엑스레이 전체 혈구 수를 포함한 복부 및 기준선 혈구 수는 복강경 검사 후 복통을 나타내는 환자의 일상적인 평가의 일부입니다. 전기기계적 용종절제술을 시행한 후 발열, 백혈구증가증, 복막 징후 등의 평가 관련 소견이 있으나 방사선 사진상 천공의 증거가 없는 환자는 방사선학적 검사로 평가해야 하며, 조영증강 CT 등의 추가 영상진단을 시행한다. 용종절제술 후 전기응고 증후군과 일치하는 장벽 비후가 있는 환자에서 치료에는 모니터링, 진통, IV 수액, 장 휴식, 항생 물질. 항생제 치료에 대한 결정은 환자의 전반적인 임상 양상을 기반으로 합니다.

용종절제후 증후군은 천공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전기소작 폴립절제술 후 복통, 발열, 백혈구증가증 및/또는 복막염 징후가 있는 환자에서는 폴립절제술 후 증후군을 고려해야 합니다. 결장 천공과의 감별은 방사선학적 평가, 바람직하게는 복부 CT로 평가해야 합니다. 이 증후군은 정맥 수액, 구강 수액 피하기, 침상 안정 및 항생제로 보수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중등도의 경우는 입원 없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KrHow.com 최고의 의료진으로 구성된 팀, 현대적인 장비 및 기술 시스템으로 전문적인 품질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건강 진단, 상담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중 하나입니다. 문명화되고 예의 바르며 안전하고 살균된 진료 및 치료 공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