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자: Than Thi Trang Uyen – 의료 전문가 – 줄기 세포 – Vinmec 줄기 세포 연구소 및 유전자 기술

엑소좀은 암 세포가 종양이 없는 부위에서 암 유발 전 전이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될 때 암 세포에서 파생됩니다. 현재, 발암성 기원 엑소좀의 메커니즘은 여전히 ​​추가 조사 중입니다.

1. 엑소좀과 암세포의 관계

엑소좀(작은 폐쇄된 분비 소포, 크기가 나노미터) 암세포 비종양 부위에서 암으로 인한 전이성 병소의 형성을 이끄는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지만 이 현상의 기전은 잘 연구되지 않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엑소좀에서 추출한 묽은 암 환자의 %는 암 진단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마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암 유래 엑소좀이 혈관신생과 혈관 투과성을 조절하는 기전에 대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

2. 대장암과 엑소좀

최근 Zeng et al(2020)의 연구에 따르면 miR-25-3p(전이를 촉진하는 miRNA) 대장암) 엑소좀을 통해 대장암 세포에서 내피 세포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엑소좀의 miR-25-3p는 KLF2 및 KLF4 표적 유전자의 발현을 조작함으로써 내피 세포에서 VEGFR2, ZO1, Occludin 및 Claudin 5의 발현을 조절한다. KLF2의 활성은 혈관신생을 유의하게 감소시켰고 KLF4는 혈관 투과성을 유의하게 방해하였다. 따라서 엑소좀의 miR-25-3p가 KLF2의 활성을 억제하고 KLF4가 혈관신생을 촉진하고 혈관 투과성. 또한, 암 마우스 모델에서 대장암 세포 엑소좀의 miR-25-3p는 누출을 유도합니다. 혈관, 전이성 병소를 형성하고 간과 폐로 전이하는 암세포의 능력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엑소좀의 miR-25-3p는 대장암 전이를 진단하는 바이오마커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이가 있는 암 환자의 혈액 내 순환 엑소좀에서 miR-25-3p의 발현 수준은 전이가 없는 암 환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한편, 암 환자의 엑소좀 내 miR-25-3p의 양은 환자가 종양을 수술적으로 제거한 후 유의하게 감소했습니다.

MIR-25-3p
miR-25-3p의 구조적 이미징

그러므로, 혈액 검사 엑소좀에서 miR-25-3p의 정량화는 대장암의 진단과 예방을 위한 전이 위험이 높은 환자의 예후에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현재 빈멕국제종합병원은 국내외 유수의 교수와 의사들과 함께 현대적인 장비와 실력있고 경험 많은 의료진들로 구성된 팀과 동일한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는 병원 중 하나입니다. 암 검진 기술.

따라서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때 환자는 병원에 연락하여 조언을 구하고 가능한 한 빨리 약속을 잡을 수 있습니다.

참조:

Zeng, Z., Li, Y., Pan, Y. et al. 암 유래 엑소좀 miR-25-3p는 혈관 투과성과 혈관신생을 유도하여 전이성 틈새 형성을 촉진합니다. Nat Commun 9, 5395(2018). https://doi.org/10.1038/s41467-018-07810-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