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자: Than Thi Trang Uyen – 의료 전문가 – 줄기 세포 – Vinmec 줄기 세포 연구소 및 유전자 기술

지방 간엽 줄기 세포는 miR-25-3p 함유 EV의 분비를 통해 자가 분해 플럭스를 개선하는 신경 보호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 간엽 줄기 세포에서 분비되는 EV는 자가포식 유도를 통해 전임상 뇌졸중 모델에서 신경 보호 역할을 합니다.

1. 줄기세포의 역할 배우기

중간엽 줄기세포는 모델에서 철저히 연구되었습니다. 뇌졸중 전임상. 이러한 생체 내 모델은 줄기 세포 이식 후 신경 보호 및 증가된 신경 재활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식된 줄기세포는 신경망이나 손상된 조직에 직접 통합되지 않고 세포밖 소포체(EVs)를 간접적으로 분비하는 방식으로 기능합니다. 그러나 EV의 신경 보호 기능을 가진 분자는 아직 조사되지 않았습니다.

2020년 11월 세포외 소포 저널(Journal of Extracellular Vesicles)에 게재된 Yaoyun Kuang과 동료들의 연구에서 저자는 신경 보호 역할을 하는 EV의 생체 분자와 그 작용 메커니즘을 조사했습니다. 따라서, 1차 뉴런은 저산소-포도당(산소-포도당-결핍, OGD)을 받고 간엽줄기세포 지방 간엽 줄기 세포에서 분비되는 지방 조직 유래 또는 EV. 이러한 조건에서 지방간엽줄기세포와 지방간엽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EV 모두 신경세포 사멸을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2. 지방간엽줄기세포는 뇌졸중 마우스 모델에서 자가분해를 감소시킨다

세포-세포 상호작용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캐스케이드의 스크리닝 뉴런 줄기 세포와 줄기 세포 EV 치료 모델 모두에서 뉴런에서 자가포식 플럭스의 감소와 p53-BNIP3 활성의 감소가 발생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지방간엽줄기세포에 EV 분비억제제인 GW4869나 Hrs 분자차단제를 투여한 후 치료하면 위의 효과가 역전되었다. miR-25-3p는 지방간엽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EV에서 가장 높은 발현을 보이는 miRNA이고 p53 신호전달 경로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추가 실험은 miR-25 방향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쥐
뇌졸중 마우스 모델의 자가분해는 지방 간엽 줄기 세포의 영향을 받습니다

결과는 miR-25-3p 모방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를 사용하면 세포 사멸을 약화시키는 반면 항-miR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는 p53-시그날링 BNIP3를 조절함으로써 자가분해 플럭스와 세포 사멸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사하게, 지방 간엽 줄기 세포에서 얻은 EV는 항-miR-25-3p 올리고뉴클레오티드로 처리된 줄기 세포에서 얻은 EV가 아닌 C57BL/마우스 6 노출에 대한 연구에서 유사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허혈. anti-miR-25-3p로 처리된 줄기 세포에서 분비된 EV와 비교할 때 중간엽 줄기 세포에서 분비된 EV로 처리된 마우스에서 경색 크기가 감소하고 신경 재생이 증가했습니다. 저자는 지방 간엽 줄기 세포가 miR-25-3p 함유 EV의 분비를 통해 자가 분해 플럭스를 개선함으로써 신경 보호적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따라서 지방 간엽 줄기 세포에서 분비되는 EV는 자가포식 유도를 통해 전임상 뇌졸중 모델에서 신경 보호 역할을 합니다.

참조:

Kuang, Y, Zheng, S, Zhang, L, et al. 지방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는 miR-25의 세포외 소포 전달에 의해 뇌졸중 마우스에서 자가포식을 감소시킨다. J 세포외 소포. 2020년; 10:e12024. https://doi.org/10.1002/jev2.1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