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안녕하세요, 여러분! KRHOW 편집부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문제, 즉 왜 매일 꼬박꼬박 양치질을 하는데도 여전히 치아가 황변식습관, 생활 습관은 물론, 나이에 따른 변화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본인의 치아 건강을 조금 더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팁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사이트의 정보는 일반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편집된 것이며,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제공된 정보를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내용이나 개인의 증상에 대해서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 상담
이번 기사에서 참고한 자료는 Mayo Clinic과 Cleveland Clinic과 같은 권위 있는 기관의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관은 치아 건강에 관한 연구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이 정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치아는 왜 계속 노랗게 변할까?
매일 양치를 한다고 치아의 황변을 완벽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일단 치아 외부 표면에 남아있는 프라그가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프라그는 매일 양치를 해도 쉽게 남기 때문에 황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식품과 음료가 지속적으로 치아에 착색을 남긴다는 사실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식품: 커피, 차, 레드 와인, 소다, 과일 주스 등은 탄닌이라는 착색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치아의 변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흡연: 니코틴과 타르가 잇몸과 치아에 축적되어 치아를 빠르게 노랗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잇몸병의 위험까지 높입니다.
- 유전적 요인: 치아의 두께나 색조는 유전적으로 결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은 자연적으로 황색 톤의 치아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노화: 나이가 들수록, 치아의 바깥 층인 애나멜은 점점 얇아지고, 그 아래의 노란색 덴틴이 드러나게 됩니다.
- 약물 사용: 일부 항히스타민제와 고혈압 약물은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노란 이유는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까?
치아의 황변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그 원인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치아 표면에 있는 오염물질로 인한 변색은 비교적 쉽게 해결될 수 있으나, 내부적인 문제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애나멜에 문제가 생기면 이가 쉽게 변색되며, 더 심각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검진을 받고, 적절한 방법으로 치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양치 습관이 치아 변색을 막는 방법
효과적인 양치질 방법을 채택하는 것은 치아 변색을 예방하는 데 핵심입니다. 단순히 하루에 두 번씩 양치질을 한다고 해서 충분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각 단계를 살펴보면:
1. 외부 치아 면: 칫솔을 45도 각도로 대고 부드러운 원을 그리면서 문지릅니다.
2. 치아 안쪽 면: 위아래로 역시 원을 그리며 닦습니다.
3. 어금니: 칫솔을 평행하게 놓고 찬찬히 문질러 음식물을 제거합니다.
4. 혀 청소: 혀 역시 바이러스를 막고 구취를 줄이기 위해 청소가 필요합니다.
집에서 간단히 치아를 하얗게 하는 방법
만약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치아 변색이 신경 쓰일 때는, 일부 가정용 치아 관리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집에서도 간단히 따라할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 베이킹 소다와 과산화수소: 이 두 재료의 혼합물은 치아 표면의 프라그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로 입안을 헹구면, 치아의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치아를 희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사과식초: 안전하게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사용 후 충분히 구강을 헹구어야 합니다.
- 소금과 레몬 주스: 이 혼합물은 매주 몇 번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 후에는 충분히 구강을 헹구어 찌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 활성탄 치약: 강화된 백색 효과를 제공하며, 치아 표면의 프라그와 착색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아의 황변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꾸준한 관리와 올바른 습관은 치아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치아 변색 예방을 위해 실천해야 할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매일 최소 두 번 이상 양치하며, 한 번에 2분 이상 진행합니다.
- 각 식사 후에는 꼼꼼히 치실을 사용하여 남은 음식물을 제거합니다.
- 치과 검진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합니다.
- 커피, 와인 같은 착색 음료 섭취를 줄입니다.
- 특히 탄닌 성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거나 절제하여 섭취합니다.
결론 및 제언
결론
치아의 황변은 임상적 요인과 생활 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음식과 흡연 같은 외부적 원인 혹은 유전과 같은 내부적 원인이 포함됩니다. 올바른 양치 습관과 생활습관만으로도 초기 단계의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제언
일상에서 치아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너무 늦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자가 관리에 한계가 있을 경우에는 주저하지 말고 치과에 방문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매년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유지해 주세요.
참고 문헌
- When and how often should you brush your teeth? 접근일: 31.8.2023
- Tooth Discoloration 접근일: 31.8.2023
- 이미지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