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보건의료

행복한 사람들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독서시간: 3

행복한 느낌은 더 높은 유형의 느낌 중 하나에 속하는 멋진 느낌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좋은 기분은 주의 집중 시간을 넓혀주고 미래의 기회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나쁜 기분은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집중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사람은 ‘큰 그림’을 보기가 더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행복한 사람은 큰 그림을 쉽게 본다

보다 파노라마 동기를 부여하는 모토는 아니지만, 마케팅 연구원 Aparna A. Labroo(시카고 대학교 MBA)와 Vanessa M. Patrick(조지아 대학교 경영학 박사)의 5가지 심리학 실험에서 얻은 결과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좋은 기분은 시야를 넓혀주고 미래의 기회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반대로 기분이 나쁘면 눈앞에 있는 것만 보게 됩니다.

연구원 Labroo와 Patrick은 좋은 기분이 사람들로 하여금 사물을 보다 추상적인 용어로 보게 만든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좋은 기분은 사람들로 하여금 공통의 목표나 장기 목표를 받아들이게 만들지만 장기적 목표만 접근 가능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2. 좋은 기분, 나쁜 기분 테스트

Labroo와 Patrick은 먼저 기분 좋은 신호가 사람들로 하여금 사물을 더 광범위하게 받아들이도록 동기를 부여하는지, 그리고 기분이 나쁜 신호가 문자 그대로 집중을 촉진하는지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첫 번째 연구에서 그들은 58명의 대학생에게 10가지 활동 목록을 설명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각 활동(예: 방 그리기) 옆에는 작은 웃는 얼굴, 찡그린 얼굴 또는 무표정한 얼굴이 있습니다. 확실히, 학생들은 웃는 얼굴로 표시된 과제를 설명하기 위해 더 추상적인 용어를 사용하고 찡그린 얼굴로 과제를 위해 더 구체적인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인생 최고의 날 또는 최악의 날. 기분이 좋은 사람들은 추상화에서 작업을 봅니다(예: 환경을 아름답게 하는 그림). 기분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작업을 보다 구체적으로 봅니다(예: 내가 가장 좋아하는 페인트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그림).

행복한 삶의 신호
좋은 신호는 기분을 좋게 하고 모두를 행복하게 만듭니다.

세 번째 실험에서는 40명의 학생들이 기분이 얼마나 좋은지 보고했습니다. 절반에게는 추상적인 과제가 주어졌고 시험을 위해 공부하는 이유에 집중하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나머지 절반은 특정 과제가 있으며 시험 공부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그런 다음 학습 목표가 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질문했습니다. 기분이 좋은 학생들은 추상적 추론 질문에 집중할 때 학습 목표를 더 중요하게 여길 가능성이 더 큽니다. 기분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특정 질문에 집중할 때 학습 목표가 얼마나 중요한지 더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90명의 학생들에게 10개의 긍정적인 단어, 10개의 중립적인 단어 또는 10개의 부정적인 단어와 자유롭게 연관시키도록 요청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을 좋은, 중립 또는 나쁜 기분으로 만드는 것으로 알려진 퀘스트입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두 개의 오렌지 주스 광고 중 하나를 시청했습니다. 한 광고에서는 오렌지 주스가 미래 건강에 대한 투자이기 때문에 마셔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 다른 광고에서는 오렌지 주스가 오늘 당신의 건강을 보장하기 때문에 마셔야 한다고 말합니다. 확실히 기분이 좋은 학생들은 미래에 유익한 광고를 보고 오렌지 주스를 사겠다고 말할 가능성이 더 컸습니다. 기분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즉각적인 이익을 위해 광고 기반 구매를 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들은 69명의 학생들에게 학업 또는 우정 목표에 집중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좋은 날이나 가장 나쁜 날을 다시 경험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자유연제 과제를 들은 후 학생들에게 다음 날 시험 공부를 할 것인지, 시골로 떠나는 길에 동네를 지나가던 오랜 친구를 만날 것인지 결정해야 하는 시나리오가 주어졌다.

학업 목표에 대해 생각하라는 메시지를 받았을 때 기분이 좋은 학생들은 기분이 좋지 않은 학생들보다 시험 공부를 더 많이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우정의 목표에 대해 생각할 때, 기분이 좋았던 학생들은 옛 친구를 다시 만날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요컨대, 좋은 기분은 주의 집중 시간을 넓혀주고 미래의 기회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나쁜 기분은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집중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사람은 ‘큰 그림’을 보기가 더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조 출처: webmd.com, healthl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