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줄기세포 - 유전공학

탯줄줄기세포이식으로 성공적으로 치료된 기관지폐이형성증 4예

독서시간: 2

이 기사는 박사 Hoang Minh Duc – Vinmec 줄기 세포 연구 및 유전자 기술 연구소가 작성했습니다.

기관지폐이형성증에 대한 탯줄 중간엽 줄기세포 치료는 미숙아, 특히 중등도 및 중증 진단을 가진 유아의 치료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관지폐이형성증 (기관지폐 이형성증(BPD))은 1967년 미숙아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이후 가장 흔한 만성 폐 질환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기관지폐 이형성증의 병리학적 징후는 특히 임신 후반기에 폐 발달 및 성숙의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미숙아는 폐가 미성숙할 때 외부 기압에 직접 노출되어 폐포의 극성을 감소시키고 폐포 구조에 섬유증을 형성하여 폐에서 공기 교환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30주 미만의 영아는 미성숙한 호흡기 계통 발달과 종종 높은 사망률과 함께 호흡 능력에 장기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특히 높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2014년의 임상 시험 연구에서는 제대혈에서 추출한 간엽줄기세포 기관지폐이형성증을 예방하고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2017년, Vinmec은 자가 골수 단핵 세포를 사용한 기관지폐 이형성증의 첫 번째 치료법을 보고합니다.. 그러나 기관지폐이형성증이 있는 미숙아로부터 골수를 추출하는 것은 고도로 숙련된 기술이며 소아에서 합병증의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탯줄 중간엽 줄기세포를 대체 공급원으로 사용하면 소아에서 골수 흡인이 제거되어 치료의 안전성이 향상되며 특히 보고된 4가지 전형적인 사례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

4명의 환자에 대한 안전성 평가 결과, 탯줄 중간엽 줄기세포 이식은 부작용이 없고,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면역 자극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줄기세포 주입 72시간 전, 주입 중, 주입 후 심박수, 폐동맥압, 혈중 산소포화도, 체온에는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각각의 경우에 보고된 상세한 혈액학적 분석과 함께 기관지폐 이형성증 치료에서 줄기 세포 이식의 안전성에 관한 확실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국내 과학자들의 연구에서도 9명의 미숙아를 대상으로 용량을 다르게 한 줄기세포 이식에서 면역 아나필락시스 반응, 부작용, 부작용이 없었을 때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줄기세포 이식 12개월 후 저자극성.

6명의 미숙아를 대상으로 한 기관지폐이형성증 치료에서 탯줄 상피 줄기세포의 안전성을 평가한 또 다른 시험에서도 2년의 추적 관찰 결과 줄기세포 이식의 안전성이 나타났습니다.

우리 보고서에서 줄기 세포 이식 후 4명의 환자에서 호흡 기능이 유의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줄기세포 이식 4일 만에 산소 공급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는 환자가 한 명 있습니다. 나머지 환자들은 모두 프레임을 통해 산소로부터 독립적이었고 스스로 정상적으로 호흡할 수 있었습니다. 혈액 산소 포화도 및 혈액 가스 매개변수는 다른 신생아와 마찬가지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흉부 X-ray 및 폐 CT 결과, 줄기세포 이식 12개월 후 폐 구조가 개선되고 폐 섬유증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연구는 빈멕에서 치료받은 4명의 환자의 결과와 함께 미숙아의 기관지폐이형성증 치료에서 줄기세포 이식의 안전성을 보여주며, 이 질환의 기관지폐이형성증 치료에 새로운 치료법을 개척할 것을 약속한다.

적절한 세포 소스의 식별은 치료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이유로 건강한 사람에게서 탯줄 중간엽 줄기 세포를 분리하고 배양하여 기관지폐 이형성증 환자의 이식을 위한 주요 세포 공급원으로 사용했습니다.

(1) 탯줄은 출산 후 제거되는 조직으로 탯줄 채취는 비침습적 시술로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아 골수를 채취할 필요가 없다. 미숙아의 포부.

(2) 골수와 같은 다른 공급원에 비해 탯줄 중간엽 세포의 우수한 증식 능력

(3) 체외 증식 후 염색체를 안정화시키는 능력과 세포의 독창성을 유지하는 능력.

치료 효과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줄기세포 주입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명의 환자 모두 중등도에서 중증의 기관지폐 이형성증으로 진단되었으며 중재 전에 보건부에서 발행한 치료 프로토콜에 따라 줄기 세포로 치료를 받았습니다. 염증인자(폐렴, 혈액 감염 등)의 부재, 기계적 환기 없이 산소 의존성 등 환자의 상태를 안정시키는 치료 요법의 개발, 줄기세포 이식 전 소아가 안정적인 건강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Vinmec의 치료 요법이 다른 유닛과 다른 점은 기존 요법이 효과가 없었을 때 줄기세포 개입이 있었고 세포 이식 전 아동의 상태가 감염 없이 안정적이라는 점입니다.

이 보고서는 Journal of Translational Medicine(IF: 4.2)에 게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