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일반건강

초음파로 흉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독서시간: 3

게시자: Hoang Van Lan Duc 박사 – 진단 영상 박사 – 진단영상 및 핵의학과 – Vinmec Times City International Hospital

흉막액의 예후와 치료를 위해서는 흉수의 평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체액이 자유 또는 국부적인지, 삼출물 또는 삼출물, 고름 또는 혈액,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의 체액, 폐-흉막암 환자의 체액 등을 평가해야 합니다. 거기에서 호흡 기능에 대한 영향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초음파에서 자유 흉막액의 양을 측정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앙와위 측정 공식: Balik 및 Eisenberger 공식

측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자는 바로 누운 상태에서 초음파 변환기는 흉벽 측벽에 수직입니다(보통 중앙 또는 후방 겨드랑이 라인에 위치). 늑간 공간의 위치에서 유체가 가장 많이 보일 수 있습니다(변환기를 정면 평면 위치에 놓고 위에서 아래로 스캔하여 유체가 가장 많은 위치까지 스캔한 다음 흉벽에 수직으로 변환기를 회전시킨 다음 측정), 최대 흡기 시 측정.

가장 큰 지점에서 정수리(흉벽)에서 내장(폐 표면)까지의 흉막액의 두께를 측정하고 단위는 mm입니다.

초음파로 흉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초음파로 흉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발릭 공식: V(ml) = 유체 두께(mm) x 20
  • Eibenberger의 공식: V(ml) = 47.6 x 유체 두께(mm) – 837

Eibenberger의 공식은 일반적으로 측정된 유체 두께가 20mm 이상일 때 적용됩니다.

2. 앉거나 선 자세에서의 측정 공식: Goecke 공식 1 및 Goecke 2

측정 방법: 환자는 앉거나 서 있는 자세로 그림과 같이 관상면의 후방 겨드랑이 라인에 있는 몸을 따라 프로브를 배치합니다. 다음으로 끝까지 측정한 후 숨을 내쉰다.

  • H: 횡격막 늑골각의 가장 낮은 지점에서 유체의 가장 높은 지점까지의 흉막액의 높이(cm).
  • D: 횡격막의 돔에서 폐 기저부까지의 유체 두께(cm).
  • 괴케의 공식 1: V(ml) = H x 90
  • 괴케의 공식 2: V(ml) = (H + D) x 70
초음파로 흉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앉거나 선 자세에서 초음파로 흉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유체의 부피가 작을 때 부피 추정이 정확하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차 프로브 배치는 유체 부피를 과대평가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키가 큰 환자는 흉강이 크고 체액이 더 넓은 영역으로 퍼지므로 측정된 체액 두께를 실제보다 측정하여 체액 부피를 더 낮게 추정하게 됩니다. 호흡 중 허파의 기저부가 움직이는 밴드를 형성하는 경우 체액의 두께를 잘못 측정할 수 있으므로 측정 부위를 폐실질이 존재하는 부위로 이동시키는 것이 필요하다(아래 그림 참조).

테오 로흐 [1] 늑간 공간 5 > 5cm에서 체액의 두께를 측정하면 체액의 양이 500ml 이상으로 민감도 90%, 양성예측도 91%, 음성예측도 82%로 확실히 큽니다. 일부 저자는 또한 오른쪽 및 왼쪽 흉막강의 추정치가 약간 다를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초음파로 흉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초음파로 흉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현재 Vinmec Health System의 병원은 늑간강 사이에 삽입할 수 있는 일반 초음파, 고해상도 변환기, 팬리스 프로브 또는 소형 프로브용 GE와 같은 최신 초음파 장비를 갖춘 최첨단 초음파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흉막 초음파, 흉막, 흉막액의 구조와 이상을 자세히 평가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참조:

  1. Roch A., Bojan M., Michelet P., et al. (2005). 기계 환기를 받는 환자에서 > 500 mL의 흉막 삼출을 예측하는 초음파촬영의 유용성. 가슴, 127(1), 224–232.
  2. Eibenberger KL, Dock WI, Ammann ME, et al. (1994). 흉막 삼출의 정량화: 초음파 검사 대 방사선 촬영. 방사선과, 191(), 681–684.
  3. Hassan M., Rizk R., Essam H., et al. (2017). 초음파촬영에 의한 흉막삼출량 추정을 위한 방정식의 검증. J 초음파, 20(4), 267–271.
  4. Ibitoye BO, Idowu BM, Ogunrombi AB, et al. (2018). 흉막 삼출의 초음파 정량화: 4가지 공식의 비교. 울트라손 서울 코리아, 37(), 254–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