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산과

임산부의 구강 건강

독서시간: 4

임신은 치아를 포함하여 여성 신체의 많은 기관이 영향을 받는 시기입니다. 임신 중 치은염, 임신 중 잇몸 출혈 또는 치통과 같은 일반적인 상태. 다음 기사에서는 이 민감한 시기에 구강 건강을 관리하는 원인과 방법을 독자들에게 알려줄 것입니다.

1. 잇몸의 변화

1.1. 임신 중 치은염

임신 중 대부분의 여성은 잇몸의 변화를 감지합니다. 거울을 볼 때 잇몸이 평소보다 더 붉어지고 양치질할 때 피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수의 임산부도 잇몸이 붓고 출혈이 심합니다.

이러한 모든 상태는 임신의 치은염으로 분류됩니다. 그들은 임신 두 번째 달에 일찍 나타날 수 있으며 8개월째에 가장 무거워집니다. 아기가 태어난 후에는 위의 현상이 개선되어 점차 사라집니다.

위의 변화의 주요 원인은 농도의 증가입니다. 호르몬 프로게스테론 정상보다 10배 높은 체내. 이것은 병원성 박테리아의 성장에 유리한 조건입니다. 치은염. 또한 임신 중에는 면역 체계 여성의 신체는 평소와 다르게 행동하여 치은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에 대해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1.2. 임신 육아종

이것은 잇몸 유두종으로도 알려진 임신 중에 나타나는 특별한 질병입니다. 이 질병은 임신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잇몸에 덩어리가 나타나며, 부풀어 오른 딸기처럼 붉거나 분홍색이며 쉽게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증식, 둔한, 옅은 분홍색 잇몸 및 거친 표면의 특징도 있습니다. 이 육아종은 진정한 종양이 아니며 . 심지어 환자의 건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불편함을 유발하거나 구강 위생에 영향을 미칠 뿐입니다.

임신 육아종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아기가 태어난 후 저절로 사라집니다. 출생 후에도 질병이 멈추지 않으면 환자의 심미성을 재건하기 위해 치은 수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치통을 가진 임신
임신 육아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임신 치통

2. 치아에 일어나는 변화

2.1. 치아 마모

구토를 자주 하는 심한 입덧이 있는 여성은 에나멜을 입다 앞니 안쪽에. 임산부가 이 상태로 고통받는 경우 법랑질 침식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에 대한 지침을 치과에 문의해야 합니다.

구토 후 즉시 양치질을 하지 마십시오. 입안에 남아 있는 산의 양이 치아 법랑질을 침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닦기 전에 분말 혼합물로 입을 헹궈야 합니다. 베이킹 소다 그리고 물, 또는 입안의 산 수치를 중화하기 위해 특별히 제조된 일반 구강 세척제와 함께 사용하십시오.

2.2. 카리에스

능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카리에스 임신 중에 증가합니다. 원인은 잦은 과식이나 제한된 구강위생, 구토로 인한 구강내 산도 증가, 마른 입 또는 메스꺼움과 구토로 인한 구강 위생 불량.

2.3. 임산부의 치아 출혈

임산부는 임신 중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출혈이 더 잘 발생합니다(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거기에서 양치질의 한계로 이어져 치석이 쌓이게 됩니다. 세균성 플라크 그리고 충치의 가능성.

3. 임신 중 구강 건강 관리 지침

3.1. 영양물 섭취

적절한 에너지와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산모의 건강은 물론 아기의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기간 동안 어머니는 1200-1500 mg을 보충해야 합니다. 칼슘 매일 엄마와 아기의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우유, 견과류, 치즈 및 비타민 A, C, D와 같은 칼슘이 풍부한 식품 공급원에서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완전한 식단은 문제를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산모의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또한 태아의 구강 시스템이 완벽하게 발달하도록 도와줍니다.

3.2. 치아 위생

임신 중 충치 및 치은염의 위험이 높은 여성은 먼저 치아를 돌보고 청소해야 합니다. 미국 치과 협회(ADA)는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제시합니다.

  • 부드러운 강모 브러시로 하루 2회 2분 동안 양치질 불화.
  • 칫솔은 3~4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거나 칫솔모가 뻣뻣한 경우 더 빨리 교체할 수 있습니다. 강모가 단단해지면 이를 닦는 능력이 줄어들고 잇몸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하다 치실 칫솔이 치아와 잇몸 아래 목 부분 사이에 닿을 수 없는 목이나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과 플라그를 제거하기 위해 매 식사 후 치아 사이를 청소합니다.
임신 중 피가 나는 치아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를 청소하면 임산부의 출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임신 중 치과 치료에 대한 몇 가지 참고 사항

  • 개입 시간: 시간 처음 3개월 이 시기는 태아가 장기를 형성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는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치과 개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3개월 태아가 자라서 구강 치료에 필요한 자세를 취하기 어려운 경우, 치과용 의자에 너무 오래 누워 있으면 너무 오래 등을 대고 누워 있을 때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번의 경우에는 의사가 수행할 이점과 위험을 평가할 긴급 치료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중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중간 3개월 발치, 발치 등 출산을 연기하는 것이 위험한 상황에 대해서는 지금이 치료를 시작해야 할 적기입니다. 근관 치료.
  • 발치와 같은 일부 치과 치료는 임신 중에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국소 마취제, 근관 치료, 치석을 긁다. 치은염이나 기존 감염과 같은 긴급한 경우 치과 의사는 산부인과 의사와상의해야합니다.
  • 연구에 따르면, 치과 엑스레이 단일 스캔의 방사선량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여전히 안전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가능한 한 제한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납 조끼를 착용하여 태아에게 노출되는 광선의 양을 제한해야 합니다.
  • 항생제 및 마취제: 국소마취제(네 에피네프린 여부)는 여전히 임산부에게 안전합니다. 유형 의학 항생 물질 예: 페니실린, 아목시실린, 세팔로스포린, 클린다마이신, 메트로니다졸은 임신에 안전합니다. 테트라사이클린(치아 착색), 반코마이신(귀/신장 독성), 스트렙토마이신(귀 독성)과 같은 일부 항생제는 아기에게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ADA에 따르면 ciprofloxacin, benzodiazepines, barbiturate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 진통제: 치아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두통 등 다른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여 환자에게 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방할 때 진통제 의사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중독성 진통제 중추신경계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동맥관, 따라서 임신 중에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FDA 권고에 따르면, 아세트 아미노펜 (파라세타몰)은 임신 중에 선호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치과 검진: 이상적인 치과 방문 횟수는 첫 3개월은 2회, 3개월 이후는 1회, 두 번째 3개월은 1회입니다. 1차 검진으로 구강건강이 양호한 경우에는 2차 3개월 이내에 구강위생을 검진하고 이 기간 동안 계획된 치료(발치, 충전재)를 실시한다.

구강 건강은 전반적인 건강의 일부이며 이 기간 동안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임신 중 구강 건강을 소홀히 하면 충치, 치아 상실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이 아니야, 저체중 출생아 및 자간전증. 따라서 임산부는 돌이킬 수 없는 치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참조: cdc.gov, ncbi.nlm.nih.gov, webm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