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줄기세포 - 유전공학

약물 알레르기 예방에 있어서 카르바마제핀 치료 전 HLA-B*1502 대립유전자 검출 검사의 역할

독서시간: 2

Ly Thi Thanh Ha 박사의 기사 – Vinmec 하이테크 센터 의료 유전학 부서.

약물 알레르기는 치료 중 피부, 점막 및 내부 장기의 병변과 함께 다양한 임상 증상을 보이는 매우 흔한 합병증입니다. 모든 약물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약물 알레르기는 항생제, 항경련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통풍약이며 알레르기 반응의 발생빈도가 가장 높다.

카르바마제핀 약물 (CBZ) 예방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표시 간질 발작. 또한 다음과 같은 특정 유형의 신경통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삼차신경통. 게다가 어떤 경우에는 의사가 싸우기 위해 약을 처방합니다. 동란 그리고 간질. 의학 카르바마제핀 그것은 주로 뇌 발작의 확산을 감소시켜 정상적인 수준의 신경 활동으로 균형을 회복시켜 작동합니다. 또한 CBZ는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정신 질환/기분 및 신경병증성 통증.

사용하기 가장 불편한 것 중 하나는 카르바마제핀 CBZ는 다음과 같은 심각한 피부 반응의 위험이 있습니다. 스티븐스 존슨 증후군 (SJS) 또는 독성 표피 괴사 (TEN). SJS 증후군은 고열, 피로, 수포성 병변의 출현 및 관련 점막 병변이 특징입니다. 이 상태는 사례의 약 5%에서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TEN은 SJS와 유사하지만 더 광범위한 피부 병변과 최대 35%의 사망률을 보입니다.

약물 알레르기
약물 알레르기는 위험한 스티븐 존슨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대립 유전자가 HLA-B*15:02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및 인도와 같은 아시아인 환자에서 CBZ 사용으로 인한 SJS 증후군 사이에는 강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HAS(Heath Science Authority) 뉴스레터의 정보에 따르면 약물 부작용 뉴스 3호 에피소드 18 – 2016년 11월, 싱가포르에서 다음으로 치료를 시작하는 아시아계 새로운 환자의 유전자형 분석 카바마제핀 일상적인 진료에 포함되었으며 카르바마제핀으로 유도된 SJS/TEN의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3년부터 2012년까지 HSA는 카르바마제핀으로 인한 SJS/TEN 보고를 연간 평균 15건 받았습니다. 2013년 4월 이후로 2,700명 이상의 환자가 유전자형 검사를 받았으며 그 중 11%가 HLA-B*1502 대립유전자를 보유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HLA-B*1502 유전자형 검사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권장됩니다(출처 HSA):

  • HLA-B*1502 유전자형 스크리닝은 carbamazepine에 의한 SJS/TEN에 대한 고위험 환자를 검출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carbamazepine에 의해 유도된 DRESS에 대한 고위험 환자를 검출하기 위해 수행되었습니다.
  • HLA-B*1502 유전자형 스크리닝은 처방 전에 수행되어야 합니다. 카바마제핀 SJS/TEN은 약을 갑자기 중단하면 감수성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HLA-B*1502 대립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는 카르바마제핀 사용을 피하고 대체 약물을 사용하십시오. 또한 예비 데이터가 HLA-B*1502와 페니토인 유도 SJS/TEN 사이의 연관성을 시사하기 때문에 이러한 환자에게 페니토인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현재 HLA-B*1502 유전자형 검사는 빈멕 국제종합병원 재생의학연구소 의료유전과에서 시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으로 문의하십시오. 033 7504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