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첩 일반건강

비비만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환자의 예후

독서시간: < 1

게시자: Mai Vien Phuong – 검사 및 내과 – Vinmec Central Park International General Hospital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의 발병률은 체질량 지수(BMI)가 비교적 정상인 사람에서 유의하게 증가합니다. 다음은 비비만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환자의 예후 연구이다.

1. 임상 및 대사 결과 연구

홍콩에서 온 307명의 NAFLD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전향적 코호트 연구에서 Leung 등은 비만이 아닌 환자(전체 코호트에서 환자의 23.5%)에서 다음과 같은 발병률이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대사 증후군 비만 환자에 비해 일과성 탄성 조영술을 기반으로 한 낮은 고혈압 및 낮은 NAFLD 활성 점수, 혈청 사이토케라틴-18 단편 및 감소된 간 경직. 특히 사망, 간세포암, 간부전은 환자에서만 발생했다. 지방 49개월의 추적 기간 동안.
사망률의 차이
대조적으로, 483명의 생검으로 확인된 NAFLD 환자에 대한 미국 연구에서 마른 NAFLD 환자(BMI <25kg/m2)가 마른 NAFLD 환자보다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사건이 있었다 제2형 당뇨병, 대사 증후군, 낮은 고중성지방혈증 및 고혈압, 덜 진행성 섬유증. 특히, 잠재적 교란 요인을 조정한 후에도 순수 NAFLD는 모든 원인 사망률이 더 높은 독립적인 위험 요소(HR: 11.8)였습니다. NHANES 연구에서 Zou et al은 또한 비만이 아닌 NAFLD(비아시아인의 경우 BMI <30kg/m2, 아시아인의 경우 <27kg/m2) 환자에서 대사성 동반질환의 비율이 더 높고, 더 심각한 섬유증 및 더 높은 비율이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비만한 NALFD에 비해 심혈관 질환 및 암 사망률,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제2형 당뇨병과 섬유증 병기만이 사망의 독립적인 위험인자라는 다변량 분석에서는 이러한 소견이 확인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스웨덴의 646명의 NAFLD 환자를 대상으로 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에서 Hagström 등은 마른 NAFLD 환자(BMI <25kg/m2)가 간경변 위험이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비대상성 간경변증 HCC는 교란 요인과 무관하게 과체중(25kg/m2 ≤ BMI <30kg/m2) 환자보다 높았습니다.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은 두 그룹 간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특히, 마른 환자는 혈청 트리글리세리드와 공복 혈당 수치가 낮았을 뿐만 아니라 NASH 유병률과 섬유증 단계가 낮았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환자의 간 섬유화 진단
비비만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간 섬유화 진단

2. 비비만/마른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예후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 비만 NAFLD 환자보다 비비만/얇은 NAFLD 환자의 예후가 더 나쁘다고 보고하는 것은 역설적으로 보입니다. Zou 등은 비만이 아닌 NAFLD 환자의 더 나쁜 결과를 이 그룹에서 진행된 섬유증 단계와 대사 질환의 더 높은 빈도로 돌렸습니다. Hagström et al은 유전적 소인과 건강하지 못한 생활 방식이 마른 NAFLD 환자에서 더 나쁜 간 관련 결과와 관련이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또 다른 가능한 설명은 모든 연구에서, 체질량지수 마른 또는 비만 임계값을 결정하기 위한 대리 마커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BMI는 복부 비만의 특정 지표가 아닙니다. 허리둘레는 내장지방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그러나 허리둘레로도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을 구별할 수 없고 지방조직의 분획을 정량화할 수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뱃살의 더 정확한 마커 자기공명영상(MRI), 비만 및 마른 \NAFLD 환자를 구별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MRI는 내장 지방 조직의 평가를 위한 보다 정량적이고 정확한 도구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현재 BMI 기반 정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른/비비만 NAFLD 정의와 마른/비비만 또는 비만으로의 환자 분류가 모두 가까운 시일 내에 MRI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끝내다

NAFLD가 비만 및 관련 동반질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상당한 비율의 마른 피험자들이 NAFLD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내장 비만은 일반적인 비만과는 대조적으로 유전적 소인, 다음을 포함한 건강에 해로운 식단 높은 콜레스테롤 과당 섭취는 저지방 NAFLD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른 환자가 NAFLD를 가진 비만 환자보다 예후가 더 나지만 대사적으로 더 건강하지만, 이제 마른 또는 비만으로의 분류는 주로 BMI를 기반으로 하며 내장 지방량 평가를 기반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따라서 NAFLD 환자에서 복부 비만의 존재와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한 신뢰할 수 있고 정량적인 진단 도구로 MRI를 사용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생활 방식 개입에는 체중 감량, 신체 활동 및 건강한 식단 마른 NAFLD에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동반 질환의 긴밀한 관리와 함께 수면 중재 및 약물 요법도 이 상태의 관리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마른 NAFLD는 질병의 병태생리학과 자연사가 광범위하게 연구되지 않았으며 임상의는 위험에 처한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높은 임상적 의심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많은 도전을 제기합니다. .